Internet에서 쓰이는 광고 용어 정리
A
Account
광고대행사가 거래하는 광고주, 흔히 client 라고 함. 매체사와 거래하는 광고주는 관용적으로 sponsor 라고 함
Account Executive (AE)
거래광고주 광고 관리담당자. 대행사를 대표해서, 광고주와 연락업무를 담당하는 사람
Ad
advertising, advertisement 의 약자. 웹 광고에서 광고란 주로 배너광고를 말하며 픽셀(pixel)과 바이트 사이즈로 지정되는 그래픽 이미지이다.
Ad rotation
웹 광고는 같은 공간에서 리스트로부터 순환된다. 이것은 보통 소프트웨어에 의해 웹사이트나 애드브로커나 웹사이트의 네트웍에 대한 서버요소에 의해 조작되어 중앙 웹사이트에서 자동적으로 실행된다.
AD Server
인터넷 광고는 매체사의 컨텐츠가 있는 서버와 광고를 관리하는 서버가 따로 분리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애드서버는 광고를 관리하는 서버로 광고물을 올리고 내리며, 각종 타겟팅 기법을 적용해주고, 통계를 체크해줌.
Advertiser
광고주. 광고의 주체로서 광고비용을 부담하는 조직체 또는 개인을 말함.
Advertising Agency
광고대행사. 광고주를 위하여 광고를 기획하고 제작하여 광고매체에 게재 또는 발송하도록 하며 이와 관련된 제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독립된 기업을 말함.
Advertising Appropriation
광고충당금, 광고주가 일정기간동안 특정광고를 위해 사용할 금액의 총액
Advertising Budget
광고예산. 기업이 광고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일정기간 동안 광고비로 지출하는 총비용.
Advertising Campaign
광고주가 일정기간 동안 사용할 목적으로 광고전략을 설정한 뒤, 그에 따라 여러 개의 광고물을 만들어 다양한 매체에 일정기간 동안 집행하는 활동.
Advertising Effect
광고효과, 광고캠페인에 대한 결과 또는 영향, 말하자면 광고라는 자극에 대한 소비자 반응
Advertising Expenditure
일정기간 동안 기업이나 조직이 광고 활동을 위하여 지출하는 금액
Advertising Media
광고메시지를 표적수용자에게 도달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매개체
Advertising Message
광고메세지, 수용자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하여 광고물에 사용되는 언어, 그림, 색, 소리 등으로 표현된 기호나 상징
Advertising Objective
광고목표, 일정기간 동안의 광고활동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설정한 광고효과에 대한 기술
Advertising Penetration
광고 침투율, 표적 시중 중에서 광고메시지를 인지하는 사람들의 비율
Advertorials
논설형 광고. 뉴스기사와 같이 보이도록 만들어진 광고로 advertising과 editorial의 합성어임.
Audience Accumulation
누적 수용자, 여러 미디어를 통해 최소한 한번 이상 광고에 접촉된 사람들의 총 숫자
Average Frequency
평균빈도. 일정기간 동안 가구 또는 개인이 특정 광고에 노출된 평균 횟수.
B
Bait Advertising
미끼 광고, 소비자들로 하여금 광고되지 않는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혹하기 위하여 몇몇 상품을 특별하게 싸게 판매하겠다는 것을 알리는 광고
Banner
배너는 그래픽 이미지 형태의 광고이다. 전형적으로 웹 페이지에서 사방으로 작동하거나 가장자리에 위치하거나 페이지 외의 공간에 광고를 위해 존재함.
Billing
광고취급액. 광고주가 광고대행사에게 광고매체비용, 제작비용 등으로 지불한 금액.
Body Copy
광고메시지의 문장적 표현 중 본문
Budget
광고 집행 금액.
Burn Out
소멸현상. 광고 집중도가 높아지면 광고빈도 또한 비례적으로 증가되어 소비자들이 광고에 싫증을 시키거나 무관심해 지는 현상을 말함.
Byte
바이트는 용량 단위로써 일반적으로 1바이트(1 Byte)는 1 캐릭터(1 Character)라고도 부르는데 1바이트를 가지고 영문 한 문자를 표현할 수 있음.
C
Caching
웹사이트 방문 시 화면상에 보여지는 텍스트나 그래픽이 클라이언트 컴퓨터에 일정기간 동안 저장되는 파일을 말함.
Clicks
이용자가 광고배너를 클릭해서, 설정된 웹사이트(또는 이미지)로 이동한 경우, 그 1회의 행위를 1Click이라 함
Client
광고주. 광고대행사에 광고활동을 의뢰한 개인, 기업 또는 조직(광고대행사의 고객).
Clutter
혼잡상태. 수용자의 주의집중을 방해하는 광고메시지의 혼잡상태. 광고들의 경쟁이 증가되어 수용자의 주의집중을 혼란 시켜 메시지 전달을 방해되는 매체 환경.
Commission
광고주를 대신하여 매체사가 광고대행사에 지불하는 수수료
Consumer Advertising
최종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광고
Cookie
웹 브라우저에서 현재 상태를 보관하기 위해 임시로 사용하는 데이터파일이름. 예를 들어 지난번에 접속했을 때의 환경과 같은 정보를 쿠키에 저장해두고 이를 다음 번 접속할 때 활용 할 수 있음. 쿠키라는 것은 개인을 식별하기 위해 사이트가 발행하는 ID번호와 같은 것임.
Cooperative Advertising
제조업자와 그 상품을 판매하는 소매상, 혹은 같은 상품을 판매하는 동업자가 공동으로 비용을 부담하여 행하는 광고
Coordinated Advertising
통합적 광고, 여러매체를 통해 집행되는 광고가 하나의 메시지나 시각적인 주제로 통일되어 있어서 각각의 광고가 서로 다른 광고의 효과를 지원하는 형태의 광고
Copy
광고물의 언어로 된 부분으로 표제, 부제. 본문, 슬로건 등을 포함. 넓은 의미로는 광고물 자체를 지칭하기도 함.
Copy Test
광고물의 효과를 측정하는 것
Coverage
매체도달범위. 어떤 광고매체가 도달될 수 있는 수용자의 수 또는 광고매체가 도달되는 지리적 범위.
CPA(Cost per Action)
회 원 가입, Sales, 홈페이지 방문 등 Action 당 단가를 말하는데 가장 대표적으로 일컬어지는 것이 회원 가입당 단가임. 배너를 클릭해서 광고주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할 경우, 배너를 통해 회원가입까지 간 사람들을 1명 당 단가를 책정해서 광고집행금액을 결정하는 방식.
CPC(Cost per Click)
광고 클릭당 광고비, 광고 1 Click을 얻기 위해 소요되는 광고 비용. CPC = Budget / Click
CPM(Cost per Milli, Cost per Thousand Impression)
1,000회의 광고 Impressions을 얻기 위해 소요되는 광고비용을 의미함 CPM = 1,000 x (Total Cost / Total Impressions)
CPP(Cost per TRP)
TRP 1 포인트를 올리는데 들어간 비용 CPP = Budget / TRP
CPR(Cost per Reach)
Reach 1%를 올리는데 들어간 비용 CPR = Budget / Reach
CPU 점유율
컴퓨터의 데이터 처리를 실행하는 CPU (중앙처리장치)의 사용률을 의미함. 사용자 PC에 노출될 때 CPU 점유율을 높게 차지하지 않도록 광고 소재를 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용량과 함께 광고 배너의 제작 기준의 하나로 사용됨.
Creative
광고주와 대행사에서는 배너 등의 광고물을 "creative"라 칭함
CTR(Click-Through Rate)
일반적으로 말하는 ‘클릭율’로서, 광고 노출 대비 광고를 클릭한 비율을 백분율로 환산한 수치임 CTR = 100 x (Clicks / Impressions)
D
Day-After Recall
광고가 노출된 다음날 측정한 상기율
DB(Data base)
데이터 베이스. 다양한 목적을 위해 필요 시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도록 저장해 놓은 통합 자료.
Direct Mail (DM)
광고?선전 등을 위하여 쿠폰이나 안내문, 편지 등을 E-Mail로 발신자의 목적에 맞게 특정 대상인 들에게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
Domain
웹사이트의 구체적인 주소나 URL(Unique Resource Location)을 말하며 보통 인터넷에서는 @기호의 오른쪽에 표시됨.
Duration Time
측정기간 중 방문자 1인이 해당 사이트를 재 방문한 총 시간의 평균을 말함.
E
Effective Frequency
효과적인 빈도. 광고효과를 얻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노출빈도.
E-Mail (Electronic Mail)
전자 우편. 서한, 문서 등 메시지를 전화선이나 컴퓨터, 모뎀 등 전자식 수단을 통하여 전송하는 통신 방식.
F
Fee
약정요금. 광고주가 광고대행사에 지불하는 서비스 대가로서 원가 보상방법에 의하여 결정되는 대행사 보수를 말함.
Feedback
광고주가 광고메시지의 수용, 광고접촉 환경, 태도, 감정 등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수용자 반응.
Flash
1997 년 미국의 매크로미디어사(社)가 개발한 벡터 도형 처리 기반의 애니메이션 저작용 소프트웨어. 비트맵이나 도해 설명 도구를 사용하여 애니메이션, 특수 효과, 음향 등의 작업이 가능. 현재 대부분의 광고 배너가 플래쉬로 만들어지고 있음
Forecasting
광고 솔루션을 통해 광고 효과를 미리 예측하는 것.
Frequency
이용자 한 사람이 동일한 광고에 노출되는 평균 횟수(빈도)를 의미함 Frequency = Target Impression / Target Unique user (오프라인 개념: Frequency = GRP / Reach)
G
GIF
컴퓨서브사에서 개발한 통신용 그래픽 파일형식으로서, 브라우저나 플러그인 등 사용자의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도 제작이 용이하고 용량도 작아 배너광고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형태임.
Gross Impression
정해진 매체스케줄에 의해 실시된 한 광고에 대한 총노출량
GRP (Gross Rating Point)
총도달빈도. 일정 기간 동안 광고메시지가 수용자에게 도달될 총합으로서 (빈도×도달률)로 계산함.
H
Hit
한명의 사용자가 웹서버의 파일 하나에 접속하는 것을 의미. 히트란 서버에 있는 파일 하나에 접속한 횟수이기 때문에 한 사이트에 그림이 10개 있다면 히트수는 그림 10개와 웹페이지 1개를 포함한 "11"로 카운트 됨.
I
IMC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광고, DM, 판매촉진, PR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이들 다양한 수단을 통합하는 총괄적 계획의 부가적 가치를 인식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계획의 개념
Impact
특정광고가 소비자에게 주는 인상의 강도나 종합적인 영향
Impressions
광고 노출 횟수. 사이트의 특정 페이지가 열려 광고가 1번 노출된 경우를 1 impression이라 함
Indirect Exposure
소비자가 광고에 직접 노출되어 광고로부터 영향을 받는 것이 아니라 광고에 노출된 다른 사람으로 부터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얻고 구매 과정에 영향을 받는 현상
Interstitial
삽 입광고. 웹페이지나 사이트 이동 도중, 또는 웹페이지 내에 광고가 삽입되는 방식. 별도의 브라우저 창을 띄우거나 화면 전체에 그래픽, 애니메이션, 동영상, 사운드를 포함하는 다양한 형태의 광고를 삽입할 수 있으며 pop-up 광고, 전면광고(Takeover) 등이 삽입광고에 포함됨.
Inventory
한 사이트에서 일정한 기간 내에 팔 수 있는 광고 총 분량에서 팔린 광고의 물량을 뺀 광고를 팔 수 있는 수치를 의미함.
IO (Insertion Order)
광고를 집행하기 전 광고를 집행 하고자 하는 광고주나 대행사에서 작성하는 광고 전반에 관한 내용이 수록된 게재 신청서. 만약에 발생될 수 있는 법적인 분쟁 시 증빙 서류로 활용될 수 도 있음.
J
Jingle
메시지가 음악적으로 제시되는 광고. 짧은 멜로디와 노래가사를 이용하여 소비자들이 메시지를 쉽게 기억하도록 하는 음악광고
JPG (JPEG)
사진과 같은 정지화상 정보를 통신하기 위하여 압축하는 기술의 표준. 인터넷에서 사진 파일을 표시할 때 GIF와 함께 가장 많이 사용됨.
K
Key Account
광고대행사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대형 광고주
L
Limited-Service Advertising Agency
한정 서비스 광고회사, 종합 광고회사와는 달리 제작, 매체계획, 매체구매 등 특정 분야만을 전문적으로 하는 광고회사
M
Media
인터넷 광고에서는 광고가 집행되는 사이트를 말함.
Media Buyer
광고메시지를 집행하기 위하여 매체를 구매하는 사람
Media Mix
여러 매체의 유형을 분석한 후 광고주 상황에 맞춰서 다수의 매체를 조합하여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매체 안을 만드는 작업을 말함.
Media Planner
매체계획을 담당하는 사람을 의미함
Media Reps
매체대행사. 광고 매체를 회원사로 두고 이들을 대표해서 광고주나 광고대행사를 대상으로 판매를 대행하는 회사.
Media Weight
총매체량, 특정한 일련의 광고가 매체에 실린 회수, 크기, 전체 광고시간 예산등의 측면에서 수용자에게 전달된 광고의 총량
Multimedia
광고 및 촉진에서 둘 또는 그 이상의 매체를 이용하는 것을 말하며 주매체가 보조매체에 의해 보조되는 것이 이에 속함
N
Net Audience
순 수용자, 특정 기간동안 한 커뮤니케이션 매체에 의해 한번이상 도달된 개인이나 가구의 총수
Net Coverage
순도달범위, 광고매체를 통하여 도달될 수 있는 지역의 범위 또는 인구의 총수
O
Open Rate
매체사용빈도나 사용량에 따라 할인되기 이전의 매체기본요금
Opt-in e-mail
이용자의 허락을 받은 후에 관련 메일을 송신하는 것. 허락을 받은 후에는 비록 광고이긴 하지만 가치 있는 정보만 제공되는 메일 커뮤니티에 해당 광고를 끼워 보내는 것.
P
Page View
사용자가 특정 사이트에 들어가 페이지를 열람하는 수치를 계량화한 것. 사용자가 사이트의 페이지를 한번 노출시켰을 경우 이를 1 Page View라고 한다.
Pixel
모니터에서 표현되는 길이와 크기를 측정하는 단위. 픽셀(pixel), 혹은 화소(畵素)라고 한다. 광고 배너 소재의 크기 측정 단위로 사용함.
Post Click
광고를 클릭하고 이벤트 페이지로 온 방문자 수
Post View
광고에 노출되고 이벤트 페이지로 온 방문자 수
Presentation
광고계획이나 전략, 제작물을 구두로 설명하는 대면적 커뮤니케이션 행위
Pretest
광고를 집행하기 전에 그 광고가 소비자로부터 어떤한 반응을 유발할 것인지를 시험적으로 측정하는 조사
Promotion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 등을 고객들이 수용하도록 하기 위한 광고, 인적판매, 공중관계, 판매촉진 등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
R
Reach
특정 기간에 적어도 한번 이상 광고매체에 의해 노출된 사람의 숫자를 말함. 캠페인 모집단 대비 타겟의 몇 명에게 광고가 노출되었는가를 백분율로 산출.
Repetition
광고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광고가 슬로건, 혹은 주제 등을 되풀이 하는 행위
Rich Media
단순한 텍스트나 그래픽을 넘어서 강렬한 색감으로 움직이는 애니메이션, 자극적이고 매력적인 사운드, 화려한 동영상 등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메시지를 좀더 "풍부하게" 전달하는 매체를 일컬음.
Rolling
한 광고 스팟에 여러 광고주의 광고가 집행되는 것을 의미함. 한 사이트의 초기화면 상단 배너가 1/3 rolling 이라면 상단 자리에는 3개의 다른 광고주의 광고가 random으로 돌아가면서 노출됨을 의미함.
ROS (Run of site)
광고주가 광고를 집행할 특정 영역을 지정하는 것이 아니라, 매체에서 광고의 영역을 임의로 정하는 것.
S
Sales Promotion
판매촉진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를 유도하기 위하여 가치를 제공하는 단기적 유인기법. 예를들어 쿠폰, 가격할인, 경품 및 견본 등을 포함
Skyscraper
모니터를 마주보고 있는 상태에서 사용자의 시선을 끌기 쉬운 웹 페이지 상의 오른쪽 시야에 위치하며, 수직으로 길게 내리 뻗은 직사각형 모양의 광고 형태를 말함.
Sleeper Effect
특정 조건하에 그 광고를 접한 직후보다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 오히려 강하게 발휘되는 광고효과
SMART
나스미디어가 개발한 광고 솔루션으로서 광고 효과를 사전에 예측함과 동시에 광고 집행 후 어느 정도의 효과가 발생했는가를 평가, 분석할 수 있음.
SOV (Share of Voice)
광고혼잡도, 카테고리 내 경쟁사 대비 자사의 광고가 차지하는 비율을 말함
Splash page
웹사이트와 촉진을 위한 특별한 사이트 특성 또는 광고 제공페이지에 선행되는 예비페이지를 의미함.
Sponsor
광고를 후원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후원자를 돕거나 웹사이트 자체를 지지하는 광고주를 의미함
Sponsorship ad
인터넷 광고에서 스폰서쉽의 의미는 광고주의 브랜딩 효과나 고객확보에 도움이 될 만한 웹사이트나 해당 컨텐츠를 지원하거나 비용을 지불하며 광고를 진행하는 방식을 말함.
Superstitial
광고사이즈가 일반 배너보다 현격하게 크거나 표현이 풍부하거나 별도의 창이 뜨는 형태의 도발적인 광고방식
Swf
Flash 프로그램으로 생성되는 결과물 파일을 의미하는 것으로, Flash로 제작한 광고 소재를 web상에 올리기 위해서는 swf 형식으로 생성해야 함.
T
Takeover
광고전체가 화면을 뒤덮는 전면광고로 보통 슈퍼스티셜의 형태로 게재된다
Targeting ad
타겟팅은 웹사이트에서 목표관중에게 광고 메세지를 집중적으로 전달하는 광고를 말함. 즉, 성별, 연령, 직업, 거주지, IP, 시간 등의 조건에 따라 Targeting된 대상에 대해 노출되는 광고를 말함.
Text AD
이미지가 없이 텍스트만으로 카피를 전달하는 광고물로 이벤트 고지용으로 많이 활용됨.
Three Hit Theory
광고에 최소 3번 이상은 노출되어야 광고노출자의 인지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Herbert E. Krugman의 이론.
Total Audience
일정기간 동안 매체에 노출된 청취자, 시청자 또는 독자의 총수로서 연도달률 또는 총인상율로 불리움
Traffic
특정 사이트의 사용자 접속 횟수, 혹은 방문하는 이용자의 수를 의미. 사용자가 많으면 '트래픽이 높다'라고 하면 사용자가 적으면 '트래픽이 낮다'라고 표현함.
TRP (Target Rating Points, TGRP)
일반적으로 매체 효과를 평가할 때 사용하는 지수(GRP)를 타겟 대상으로 적용한 것. TRP = Target Reach x Frequency
U
Unique Click
광고를 클릭한 수에서 중복으로 클릭한 경우를 배제한 수치.
Unique Users (Unique Visitor, Unique Viewer, Unique Impressions)
사이트에 방문하거나, 광고에 노출된 유저 중 중복된 유저를 배제한 수치.
User Session
사용자의 사이트 방문 빈도수를 나타내는데 사용되는 개념. 사용자가 사이트를 떠난 후 일정 시간 안에 다시 해당 사이트를 방문하면 이를 새로운 방문으로 기록하지 않음.
V
View
뷰는 크게 Page View와 Ad View의 뜻으로 통용되고 있으나, 보통의 경우는 Ad View의 뜻으로 사용되고 있음. 한 페이지뷰 당 여러 개의 Ad View가 있을 수 있음.
W
Wear out
광고 캠페인 시작 후 과잉노출이나 시간 경과에 따라 광고물의 효과가 감소되는 현상.
Word of Mouse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커뮤니케이션 내에서의 구전
X
X-Stream
나스미디어가 개발한 동영상 광고 기법으로 국내 최초로 플래쉬 스트리밍 기반으로 제작되어 기존 동영상 광고 보다 끊김이 없고, 고화질, 대화면의 서비스 구현이 가능함.